오직 기록된 말씀으로 (SOLA SCRIPTURA SCRIPTA)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성도의 삶       매일 묵상   
매일 묵상 신앙교양 교회 주보 교우사진첩 알림판
 

화: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작성일 22-09-12 07:08

본문

2. 황제를 움직여 베들레헴에서 예수님이 나게 하심


이 예수님의 나심이 베들레헴에서 어떻게 있었는지를 누가복음이 전해 주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절기 때 장정들이 예루살렘으로 가는 것이 의무였지만, 자기가 사는 지역에서 지킬 수도 있었습니다. 베들레헴이라는 고향에 그쪽 지역 사람이 모이는 때는 인구조사 때밖에 없습니다. 불과 2,000년 전의 일이어서 많은 기록이 있을 것 같지만, 성경의 내용은 어느 분이 말씀하셨듯이 하나님은 가장 비밀스러운 일을 휘장 안에 감추어 두십니다. 예수님이 정확하게 어디서 나시고, 인구조사가 정확히 어떠했는가는 상세하게 알려지지 않습니다. 이것도 하나님의 섭리입니다. 오늘 말씀도 어느 정도는 분명하지만, 그 이상 구체적인 것은 알지 못하게 하여 성경에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만 알려 주십니다. 

오늘 1절에서 가이사 아구스도가 나옵니다. 가이사는 시저라고도 하는 황제를 의미합니다. 아구스도는 최초의 로마 황제입니다. 그가 천하(로마 제국)에 영을 내려 다 호적하게 하였습니다. 당시 인구조사는 세금을 위한 것입니다. 14년마다 정기적으로 인구조사 했다고도 하지만 정확하지 않습니다. 2절을 보면, “이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이 되었을 때에 처음 한 것이라.” 구레뇨는 영어로 키레니우스라고도 합니다. 이 사람이 수리아 총독이었을 때는 예수님이 오신 지 10년이 되었을 때입니다. 원문에서는 ‘수리아 총독’이라고 하지 않고 ‘수리아에서 다스릴 때’라고 되어 있습니다. 구레뇨가 시리아에서 실권을 잡은 때는 이미 오래 전입니다. 그렇게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굳이 그렇게 할 것이 아니라, 어떤 분은 가이사 아구스도가 명은 내렸는데, 인구조사가 유대 땅에는 이루어졌지만, 그것이 완전히 인구조사가 이루어진 것은 구레뇨 총독 때라고 이해하기도 합니다. 또는 가이사 아구스도가 인구조사를 했는데, 훗날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에 있을 때와 같은 그런 인구조사를 했다고 이해하기도 합니다. 어쨌든, 가이사 아구스도는 옥타비아누스입니다. 예수님이 말구유에서 나시려고 로마 황제를 움직이고, 헤롯을 움직이십니다. 헤롯 대왕은 당시에 있었습니다. 그는 꾀가 많고 잔인한 사람입니다. 이 인구조사에는 하나님의 큰 섭리가 있습니다. 예수님은 가장 높은 곳에서 가장 낮은 곳으로 오셔야 합니다. 12절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하더니.” 가장 높은 분이 가장 낮은 곳에 오심이 표적이라는 의미입니다. 인구조사는 각 종족별에 그 종족이 속한 지역에 가서 하게 합니다. 요셉과 마리아는 유다 지파 사람으로서 베들레헴에 가서 호적을 합니다. 미가 5:2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하더니.” 이 예언을 성취하려고 가이사 아구스도를 하나님이 움직이셨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